대구비상경제대책회의, 여행업·수출기업 핀셋 지원방안 마련

여행업계 대상 긴급자금 지원 및 일자리 사업 추진

김준교 기자 | 입력 : 2021/05/13 [16:44]


대구시는 13일 오후 3시 제9차 비상경제대책회의(공동의장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를 영상회의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계 특별지원방안, 수출기업 물류 지원방안,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 등이 중점 논의됐다.

주요 결정사항은 우선, 지역 여행업계에 대해 긴급자금을 특별지원하고, 여행업계 종사자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행업계는 사실상 영업정지 상황이다. 특히 대구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면서 지역 여행업계의 고통은 타지역에 비해 장기화되고 있다. 비상경제대책회의 참석자들은 이러한 여행업계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특별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다만, 구체적인 지원수준은 충분한 숙의를 거친 후에 구체화해 추진키로 했다.

두 번째로, 해상운임 상승과 선복부족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수출기업에 대한 물류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지난 7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는 중국 해상컨테이너 시장독점과 운임료 상승 등으로 인한 지역 수출기업의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이에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는 당초 20개사 지원예정이던 해외공동물류센터 이용비 지원을 100개사까지 확대해 1개사당 최대 250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추경을 통해 2억원의 추가 사업비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업체당 최대 150만원씩 800개사를 지원하는 국제특송 물류비 지원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는 한편, 물류비 직접 지원도 WTO 보조금 협정 등 여건변화를 고려해 추진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세 번째로, 폐업 소상공인의 사업자 보증을 개인 보증으로 전환하는 브릿지 보증을 신설해 성실납부 폐업자의 재도약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동안 폐업할 경우 기존 보증을 즉시 상환해야 문제 때문에, 많은 소상공인들은 폐업조차 마음대로 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는 국비 20억원 외 시비 60억원을 추경으로 확보해 2021년 하반기부터 폐업 소상공인의 사업자 보증을 개인 보증으로 전환하여 지속적인 보증지원을 추진키로 했다. 지원대상은 성실납부 폐업사업자로, 만기가 도래하는 상환보증을 3년 또는 5년의 분할상환으로 전환해주게 된다.

네 번째로, 대구시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2021년 경영안정자금 공급은 1조원으로 계획되어 있지만, 5월 초 기준 약 7,800억원이 융자추천되는 등 상반기 내 빠른 소진이 예상되고 있다.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는 경영안정자금의 확대 필요성은 있지만, 가수요 우려도 있는 만큼 적정 수준에 대한 추가 검토 후 추진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요 안건 외에 각 기관에서 추진하는 지원사업도 공유했다.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에서는 대구형 뉴딜기업 대상 금융지원과 지역 뉴딜기업의 성장단계 및 자금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기술보증기금은 대구시와 함께 5개 기관이 민관 합동으로 뉴딜기업에 대해 보증료 0.2% 감면의 우대보증 지원을 하며, 신용보증기금에서는 심사기준 완화 및 보증료 우대와 구매자 등급요건 완화 등의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그리고, 중기청에서는 상시근로자가 있는 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들에게 업체당 1천만원 한도, 연 2% 고정금리로 융자지원을 하며, 대구은행은 금융권 최초의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인 ‘어깨동무 종합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한다. 센터에서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SNS 마케팅, 홍보영상 제작 등의 비대면 홍보지원과 소상공인 역량강화 교육, 창업 프로그램, 맞춤형 금융상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대구시는 지역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제품에 관심이 많은 파워블로거 등의 대구시민을 서포터즈로 모집해 ‘대구제품으로 산 Day! 대소동’ 사업도 추진한다.

서포터즈들이 지역 음식점 체험, 중소기업제품·대구 특산물 등을 구입해 사용한 후, 그 후기를 담은 사진과 동영상을 업로드함으로써 지역 업체는 SNS를 통한 무료 홍보 효과를 누리고 시민들은 제품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얻는 사업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소비방식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난 지역 외식업소를 대상으로 비대면 서비스 전환을 위한 전문 컨설팅 사업도 추진하여 지역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도 지원한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백신이 보급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할 때다”며, “오늘 논의된 지원 정책들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기관들과 협력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