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원봉사 기본, 전문, 보수교육 운영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 실시
자원봉사 초년생들을 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이 2월 28일 오후 성남시자원봉사센터에서 열렸다. 이 날 진행된 교육에서는 자원봉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주변을 변화시키는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과 의미, 구체적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과 함께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인센티브제도 등이 소개되었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장현자)는 행정안전부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침에 따라 기본교육 외에도 다양한 교육을 연중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교육은 ▲ 신규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본교육 ▲ 전문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전문교육 ▲ 자원봉사단체 관리자와 연간 자원봉사 실적 30시간 이상 지원봉사자를 위한 보수교육 등으로 나눠 운영된다.
기본교육은 11월까지 매월 둘째 주 목요일과 넷째 주 수요일 2회 열리며, 자원봉사에 필요한 소양 교육과 안전 및 인권교육, 자원봉사 포털 이용방법 등을 지도한다.
전문교육은 전문 자원봉사자 육성 및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연간 4회 운영되며, 이 교육은 분야별 외부 전문가를 활용할 계획이다. 자원봉사활동 가운데 감동 사례를 공유하고, 교육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퍼실리테이션 교육이 병행된다.
보수교육은 4월부터 10월까지 월 1차례씩 운영되며, 기존 활동 중인 자원봉사단체 임원들이 리더로서 가져야 할 자세, 역할, 지식 등에 초점을 맞춰 진행될 예정이다.
장현자 센터장은 “이외에도 성자봉(성남시자원봉사센터의 준말)은 자원봉사단체 또는 대학, 학교에서 요청할 경우 현장을 찾아 교육하는 ‘찾아가는 자원봉사교육’도 운영하는데, 지난해에는 916명이 이 교육에 참여한 바 있다”라고 설명하면서 “시민 여러분의 자원봉사 참여율을 높이고, ‘기부와 봉사’가 하나라는 인식의 확산을 위해서 자원봉사자 교육에 보다 심혈을 기울여 효율성과 창의성이 높은 교육을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신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목록
|
인기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