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주사, 통증 심할 때만 최소한 시행해도 효과적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김보람, 이영준, 이준우 교수 연구팀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3/02 [10:47]

 

   -경과 관찰하며 증상 악화 시 척추주사 시행하는 관망적 요법통증 조절 효과 입증

- ‘요추 추간판 탈출증’, 스테로이드 주사로 통증 줄이는 비수술 치료 찾는 환자 많아

- 주사 최적 시점과 간격에 대한 지침 없고, 주사 간격 정해놓고 시행하는 방식은 과다투여 우려 있어

- 연구팀, 지켜본 뒤 증상에 따라 추가 주사 결정하는 관망적방식에 대한 효과 규명해

- 첫 주사 이후 호전이 있는 환자의 절반 이상은 1년간 주사 1회만으로도 통증 조절 가능

- 3주 내 추가주사 필요한 경우는 12%에 불과해

- 주사요법 횟수를 줄이면서도 효과적인 통증 조절 가능, 표준지침 마련에 기여 기대

 

 

▲ [사진]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김보람 교수(좌), 이영준 교수(가운데), 이준우 교수(우)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김보람, 이영준, 이준우 교수 연구팀이 허리디스크 환자에서 초기 척추주사요법으로 증상호전이 있는 경우, 반복 주사를 보류하고 경과 관찰을 통해 추가 주사를 결정하는 관망적 요법으로도 효과적인 통증 조절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가 돌출, 손상되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매년 약 200만 명의 환자가 이로 인해 병원을 찾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일반인들에게는 ‘허리디스크’라는 이름으로 보다 잘 알려져 있으며, 수술 없이도 적절한 보존적인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비수술 치료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스테로이드를 주사해 통증을 경감시키는 ‘척추주사요법’이 있다. 영상 유도를 통해 신경을 감싸는 경막외 공간을 찾아 약물을 투여하는 이 치료는 통증이 있지만 당장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거나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환자들에게 적합하다.

 

 

 

문제는 이러한 주사를 언제, 얼마나 자주 놓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치료 지침이 없다는 점이다. 대안으로 주 1회 등 주사 간격을 사전에 정해놓고 시행하는 ‘주기적 반복주사요법’을 채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잦은 스테로이드를 투여로 인한 부작용 우려가 있고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커진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는 환자가 첫 번째 척추주사요법 이후 통증이 일부 호전된 경우 정해진 간격으로 주사요법을 시행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해 통증이 악화 및 재발하는 경우에만 추가적인 척추주사를 시행하는 ‘관망적 요법’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김보람, 이영준, 이준우 교수팀이 이러한 방식도 통증 조절에 충분히 효과적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연구팀은 2017년 한 해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에서 척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주사요법을 받은 환자들 중, 스테로이드 치료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한 141명의 진료 데이터를 분석해 이와 같은 사실을 입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환자 중 절반 이상은 1년간 주사 1회만으로도 통증 조절이 가능했으며, 첫 주사 후 3주 이내 추가적인 주사요법이 필요한 경우는 전체의 약 12%에 불과했다. 또한, 1년 이내에 수술을 받은 비율은 5%로 낮았으며, 이 수치는 관망적 치료방식을 유지한 환자군과 반복적 주사를 시행한 환자군 간의 차이가 없었다. 최초 척추주사요법에서 통증의 호전을 보였으면, 일단 지켜보고 추가적인 주사치료를 결정해도 수술적 치료 없이 효과적인 통증 조절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김보람 교수는 “많은 환자들이 수술에 대한 부담으로 주사치료를 택하지만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에 대한 걱정도 상당한 편이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관망적 요법이 이러한 우려와 실제 부작용을 줄이면서도 통증 조절이 가능한 효과적인 방식임을 입증한 것으로, 향후 표준지침 마련에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Acta Radiologica’에 최근 게재됐다.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허리디스크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