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과수 동해 피해 예방 당부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2/12/13 [11:53]

 

▲ 과수 동해 피해 예방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상기온으로 인해 과수의 동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가의 사전 예방을 당부 했다.

동해란 저온에 의하여 식물 생존 가능 한계온도 이하로 기온이 낮아져 식물 조직의 세포 내·외부가 얼어 죽는 것을 말한다.

복숭아의 경우 동해가 발생하는 한계온도는 –15℃~-20℃이며 이 기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꽃눈 보다 원줄기의 피해가 크며, 동해를 받은 원줄기는 수피가 터지고 목질부가 변색 되며 생육기(4~5월)에 피해부위가 악화되기도 한다. 월동기인 1~2월에 꽃눈은 –20℃~-22℃의 저온에 동해를 받지만 지표면과 가까운 줄기 부위는 품종에 따라 –17℃~-21℃ 내외의 저온에 동해를 받기도 한다.

배는 새가지 및 2년생 이하의 가지가 저온에 약하며 특히 윗부분의 가지는 생장이 늦게까지 진행되어 조직이 충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 피층, 형성층 등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동해 피해를 받으면 목질 내부가 흑갈색으로 변하고 이 갈변이 절단면의 반 이상이 되면 회복하지 못하고 고사하는 경우가 많다.

동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정도 방한 조치로서 두꺼운 부직포, 볏짚, 보온재 등으로 피복을 하고,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을 위해 방상림, 방풍망 등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아울러 적절한 시비와 전정, 수확 후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을 방지하여 저장양분의 축적량을 늘려 동해 저항성을 높여 주어야 한다.

 
이천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