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의정부시장,‘걷고 싶은 도시 의정부’구상 밝혀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2/12/01 [10:48]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11월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2 공공외교 강화 ESG 도시협력 포럼』에서 ‘걷고 싶은 도시 의정부’를 주제로 의정부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ESG행정에 대해 발표했다.

김진표 국회의장, 싱하이밍 중국 대사, 박정 국회의원(외교통상위원회), 정명근 화성시장 등이 참여한 이번 포럼은 아시아 주요 도시 정부, 기업 및 사회 환경전문가의 네트워킹을 위해 외교부 공공외교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 의정부,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가다
도봉산, 사패산, 천보산, 수락산 등 4개의 큰 산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도시 내부에 중랑천, 백석천, 부용천 등의 하천이 잘 발달되어 있는 의정부는 생태도시가 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도시다. 의정부는 최근 조직개편 때 생태하천과를 신설했고 전문가, 행정조직이 함께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통해 생태하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시에서 추진하는 하천 디자인 사업을 설명하며 “치수 관리 영역에 머물렀던 하천을 생태학습공간, 머무는 힐링공간, 문화예술이 숨 쉬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시는 앞으로 하천과 경전철역 간의 연계성을 강화해 걷는 문화를 확산시키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대폭 높일 계획이다.

▲ 의정부, 보행자가 우선인 도시로
의정부시는 최근 ‘걷고 싶은 거리’ 워킹그룹을 발족시켰고 보행자 최우선의 거리들을 단계별로 조성·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불필요한 노상 적치물과 과잉 시설물들을 과감히 철거하는 것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또한, 중복되거나 무분별하게 설치되어 있는 가로등, 보행·차량 신호기 등도 함께 정비할 예정이다.

김동근 시장은 보행자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장하며 “이제는 거리를 비워야 한다. 시민들이 걸어야 할 거리가 각종 구조물로 가득찼다. 시설을 하나둘씩 설치하는 관행을 바꿔나가겠다. 앞으로 거리를 보행자에게 돌려주어 의정부를 보행자가 우선인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 시민들의 손길로 만들어지는 걷고 싶은 도시
김동근 시장은 “걷고 싶은 도시를 만든다는 것은 시민들이 도시의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이며 도시에 살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도시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공동체의 모습이다”라며 걷고 싶은 도시 조성의 핵심으로 시민과의 협력을 꼽았다.

삶의 현장에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현장시장실'과 현장의 문제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현장출동'은 의정부시가 시민과 소통하며 협력을 추구하는 현장행정의 대표적인 활동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발제를 마무리하며 “시민들의 손길과 발길이 모여야 걷고 싶은 도시가 완성된다. 시민들과 함께 의정부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김동근의정부시장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