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의회 박창석 의원, 군위군 대구편입 문제 해결 촉구 도정질문

통합신공항 합의 당시 약속을 지키기 위한 이철우 지사의 역할과 책임 강조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2/11/07 [16:15]

 

▲ 경상북도의회 박창석 의원


군위 출신 박창석 경북도의원(건설소방위원회)이 경상북도의회 제336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대구경북통합신공항과 군위군 대구편입 문제, 대형산불 예방방안, 효령고 항공화 특성고 전환 사업 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도지사와 교육감의 답변을 들었다.

이날 박창석 의원은 “군위는 우보 말고는 유치신정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입장이었으나 이철우 도지사가 군위·소보와 의성·비안으로 유치하는 것을 수용하라고, 경상북도 관변단체 등이 모두 군위를 방문하는 등 압박하면서, 군위군 대구편입을 포함한 대승적 차원의 합의를 이끌어냈다.”고 하며, “그런데 통합신공항 합의 당시 참석했던 경북도지사, 대구시장, 경북도의장, 군위군수 중 지금은 이철우 경북도지사 한 명만 남았다.”고 강조하며, 군위군 대구편입 문제에 주도적 역할을 해온 이철우 도지사의 책임이 매우 막중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박 의원은 “가덕도 공항은 완공 목표를 당초 2029년에서 2028년으로 1년 앞당기는 등 순항 하고 있지만, 경북은 합의 서명한 국회의원들이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통합신공항의 약속된 법안을 1년 넘게 나 몰라라 방관·방치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가”라고 지적하면서, “통합신공항 성공을 위한 도로, 철도 등 대형 SOC 사업과 첨단산업단지 등을 윤석열 정부 초기에 반드시 성과로 가져와야 한다.”고 주문하고 군위군 대구편입과 통합신공항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위한 경북출신 국민의힘 국회의원의 책임 있는 역할을 촉구했다.

이어 박 의원은 최근 경북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대형산불에 대한 질문을 이어나갔다.

박 의원은 한순간의 잘못으로 발생한 산불이 효과적인 진화가 안되고 대형산불로 이어지는 것 같아 너무나 안타깝다면서, “이제 산의 관리를 위해서라도, 산불 예방을 위해서도 넓은 임도를 많이 개설해야 한다.”고 제안하며, “경상북도는 산림면적과 산림 밀도가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임도 밀도는 최저 수준에 불과한데, 이제 넓은 임도를 더 많이 개설하여 산불차단 등 효과적인 화재진압에 대비하면서, 트레킹코스 조성 등을 통해 도민 산림복지와 관광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전환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군위 효령고의 항공특성화고 문제에 대해 임종식 교육감에게 질문했다.

현재 군위에는 고등학교가 군위고등학교 한 곳만 있으며,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도 고등학교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2020년 7월 교육부로부터 군위 효령고가 항공분야 특성화고 전환사업에 선정됐으나 경북도교육청에서 2년 넘게 사업추진을 중단한 상태이다.

박 의원은 “지난 2021년 6월 도정질문에서 임종식 교육감이 군위에서 학교부지를 해결해 주면 빨리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래서 군위군에서는 부지 마련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 끝에 지난해 10월에 출향인사의 기부로 효령면 미사리 일대 12만㎡의 부지를 확보했다.”고 하며, “그런데 2021년도 연말 교육청은 교육부 예산 20억을 삭감해버렸다. 군위에서 부지를 마련하고 예산이 편성되어야 하는데 교육부 사업예산을 도 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삭감해버렸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교육청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경상북도의회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