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후보】 "민주당 쇄신. 국민에게 더 가까이 가겠다" 고 밝혀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연설문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0/08/29 [14:1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는 “민주당을 쇄신하고 국민에게 더 가까이 가겠다"고 29일 전당대회 연설에서 밝혔다.

 

이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사전녹화 동영상 연설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출발을 도왔으며, 이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돕겠다”며, 이를 위해 “민주당을 쇄신하고 국민에게 더 가까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한뉴스 / 정치】 고태우 대표기자  greenktw@hanmail.net

http://sinhannews.com

 

 

 

이낙연 후보 전당대회 연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국의 당원 동지 여러분, 당대표 후보 기호 1번 이낙연입니다.

 

저는 자가격리 12일째입니다. 몸은 건강하지만, 마음이 무겁습니다. 모레 낮에는 자가격리를 끝내고 여러분 앞에 서겠습니다.

 

수해의 상처가 아직도 깊게 남아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이 심상치 않습니다. 엄청난 고통을 겪으시는 국민 여러분께 먼저 마음의 위로를 드립니다.

 

코로나 방역은 철저히해야 합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불편을 견디시며, 방역에 협력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방역을 조롱하거나거 거부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본인과 가족을 위해, 우리 사회를 위해 방역에 협력해주시기를 거듭 요청합니다.

 

방역은 강화해야 합니다. 그러나 방역이 강화되면, 경제와 사회는 더 위축됩니다. 방역은 방역대로 강화하면서, 경제와 사회의 위축은 완화해야하는 책임이 우리이게 있습니다.

 

특히 노동자, 자영업자, 소상공인,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시급히 도와야 합니다. 중소기업도 지원해야 합니다.

 

그 지원방안과 시기를 정부와 곧바로 협의하겠습니다. 이미 정부는 여러 경우를 예상하면서, 그에 맞는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민생 현장의 실태를 정부에 전달하고, 가장 효과적인 지원방안을 늦지 않게 시행하도록 협의하겠습니다.

 

방역과 경제사회 지원을 위해서는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야당에 요청합니다. 방역과 경제사회 지원에 협조해 주십시오. 특히 야당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온 세력에 대해 방역협조를 설득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이제 사흘 뒤면 정기국회가 시작됩니다. 국회는 연말까지 넉 달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그 넉 달은 평시의 넉 달이 아닙니다. 국난을 늦기 전에 극복하느냐, 아니냐가 걸린 넉 달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것이냐, 아니냐를 판가름하는 넉 달입니다. 민주당이 책임 있는 거대 여당으로 자리 잡을 것이냐, 아니냐를 결판 짓는 넉 달입니다. 그 넉 달 동안 우리 앞에 놓인 과제를 해결하는데 우리의 역량을 모두 쏟아 부어야 합니다.

 

우리는 코로나를 조기에 통제하고 다른 감염병의 도래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경제적 사회적 약자를 더 두텁게 보호하도록 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을 확충해야 합니다. 권력기관 쇄신 등 개혁입법을 완수해야 합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치적 합의를 이루고 제도적 토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일을 제대로 하도록 제가 당의 중심에 서서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국회의원과 도지사와 국무총리로 성실히 일해 왔습니다. 특히 총리 재임시에는 대통령님을 모시고 다양한 위기에 성공적으로 대처했습니다. 그런 경험을 살려 국난극복과 경제회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민주당을 쇄신하겠습니다. 국민께 더 가까이 가겠습니다. 국민의 생활과 고통을 더 세밀하게 헤아리면서, 더 기민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겠습니다. 특히 청년과 여성이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해 그 목소리를 당에 투입하도록 제도화하겠습니다.

 

정부와의 관계에서 당의 역할을 키우겠습니다. 정부의 정책에 국민의 요구가 더 정확히 반영되도록 당 정책위를 확대,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청와대와 더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겠습니다. 필요하면 언제든지 대통령을 뵙고 국민과 당의 의견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당정청은 운명공동체입니다. 그 운명공동체의 한 축으로서 당이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문재인정부의 성공적 출발을 정부에서 도왔습니다. 그런 제가 이제는 문재인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당에서 돕겠습니다. 문재인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는 정권재창출로 완성됩니다. 기필코 정권을 재창출해서 문재인정부를 계승, 보완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저는 민주당의 은혜를 누구보다도 많이 입었습니다. 저는 민주당이 배출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의 배려를 받으며 정치인으로 성장했습니다.

 

저는 김대중 대통령의 권유와 공천으로 국회의원을 시작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대변인으로 일하며 대통령 취임사를 써드렸습니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초대 국무총리로 일하다 민주화 이후 최장수 총리가 됐습니다. 저는 그렇게 성장했습니다.

 

그 은혜를 민주당에 갚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 노무현 대통령의 사람 사는 세상’, 문재인 대통령의 사람이 먼저다는 철학을 제가 이어받고 그 내용을 더욱 채우겠습니다.

 

전당대회 후보 등록부터 41일이 지났습니다. 그 일정이 이제 곧 끝납니다. 그동안 모든 후보들은 선의로 경쟁했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다시 하나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국난을 극복합시다. 문재인정부를 성공시킵시다. 민주당을 발전시킵시다. 정권을 재창출합시다. 그 길을 모두 함께 갑시다.

 

감사합니다.

 

 
아낙연,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당대표, 대통령, 코로나19, 신한뉴스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