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일설》울진군, 스마트축산에 대한 이해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10/01 [16:09]
《신한일설》울진군, 스마트축산에 대한 이해
 

   

◇ 소 그림, 작가 이종구
 
 
축산업의 대표동물은 소다. 한국땅의 소는 BC 200~100년경부터 사육됐으며, 농경사회에선 필수며 같은 지붕아래 함께 공존했던 친근한 동물이다.
 
외국의 경우, 나라마다 소의 사육목적은 고기와 우유 그리고 가공한 치즈 등을 얻기 위해서다. 하지만 한국은 농업발달로 소를 농사일에 사용하기 위해서 길렀다. 
 
학력열풍이 불면서 소는 등록금으로 그후는 가정의 중요한 자산가치로 이동하면서 1가구 1~2마리를 유지하다가, 소.중규모의 축산가들이 소마을 단위로 발생했으며, 현대는 마을단위를 벗어나 완전한 집단시설 즉 기업화 축산사업으로 변모했다.
 
집단시설화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축사의 시설은 여전히 낙후되고 효율성은 저하되면서, 각종 환경적 민원발생으로 기존의 축산사업은 유지되고 있는 수준이며, 신규 축산업 진출을 위한 축사건축은 하늘의 별따기 정도로 주변지역민들의 민원과 저항에 막히고 있는 것이 현 주소라 하겠다.
 
정부에서는 축산산업을 살리겠다는 의지로 대규모와 선진화된 축사시설을 기반으로한, 축산산업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현대화와 고도화된 각종 시설과 운영기법의 도입으로, 환경적 피해는 초소화하고 효율성은 극대화하자는 차원에서 '스마트축산'이 정책으로 나왔고 전국의 주요지역에 가축종별로 선정하여 국가재정의 투입으로 축산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울진군은 돼지 즉 양돈 등이 아닌, 소 즉 한우단지가 선정됨으로서 사람과 친근한 동물인 소가 울진군의 상징동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를 잡았다고도 할 수 있다.
 
사실, 돼지는 환경적으로 소에 비해서 관리가 쉽지 않아서, 돈사를 현대화시설로 한다고 해도 민원발생은 더할 수 있다하겠다.
 
스마트축산, 스마트 폰 시대에 바람직한 방법이다. 스마트하다는 것은 종래에는 기대할 수 없었던 정도의 정보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즉 지능화된 또는 지능형이란 의미다.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은 가축 사육 환경 개선을 통해서, 질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을 높여 안전한 축산물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자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과 미국.유럽 등과의 자유무역체결(FTA) 개방에 대응하여, 축사 및 축산시설 개선으로 생산성 향상을 통한 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국가적 사업이기도 하다.
 
소를 기르면, 소의 변(똥).오줌.방귀에서 나오는 악취와 오물 그리고 소음 등에 대한 처리능력이 과연 스마트하게 처리될 수 있는 신기술력을 접목시킬 수 있는냐하는 문제에 봉착하며, 각종 민원발생에 의해 스마트축산단지 조성부지 주변 지역민들의 반대목소리와 반대행동은 당연할 수 밖에 없을 것이기에 난항과 시행착오는 있을 수 있다.
 
현재, 각 마을에 산재해 있는 축사들에 대한 민원제기 그리고 축사의 노후화 등으로 생산성저하 그리고 전염병 우려 등 여러 문제들을 언제까지 방치할 수는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스마트축산을 통해서 집단시설에서 축산업을 진행한다면 상당한 효율성은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현재, 울진군 근남면에 시설되는 스마트축산단지 조성사업에 대해서 상당한 우려를 표하고 있는 지역내 반대투쟁단체의 주장은 일정부분 옮은 측면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시범 추진하는 스마트 축산단지 ICT 시범단지 조성지로 울진군 근남면에 한우단지를 조성하며, 축사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함으로서, 축산의 고질적 문제 ‘분뇨・악취, 질병’ 해결과 미래 지향적인 축산 모델을 제시하는 등 축산업의 사양관리와 경영관리 그외 제반관리 등을 효율화한다는 목표로 진행되는 사업이며, 현재 축사시설 부지 매입과 축사농가의 신청이 마무리 단계인 상황에서, 근남면 주민들의 강력반대에 사업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근남면 주민들의 반대이유는 다양하다. 농업용수의 고갈. 악취문제. 어업의 피해. 자연재해 우려. 관광자원 저해. 주민동의 일부문제. 주거지역과 거리문제 등 환경적인 문제와 기후적인 문제까지 포함된 상황이다.
 
또한, 울진군이 스마트축산단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들과 충분한 소통이 없었다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울진군수를 비롯한 울진군의회에서는 주민들과의 설명회를 수시로 열면서, 스마트축산에 대한 상세한 사업설명과 전문가들을 초청하는 세미나 개최 그리고 주민들에 대한 구체적인 피해대책과 환경대책 그리고 보상대책 등이 명확하게 진행되기를 요청한다.
 
형식적인 현장 둘러보기나 소수 주민들과의 타협정도로는 민원해결이 어렵다고 본다.
 
국가의 중대선거인 대선을 앞 두고 있고, 그후 바로 기초단체장 선거전이 있다.
 
울진군수와 군의원들은 자신의 선거전의 유불리에 매몰되어, 스마트축산단지의 문제를 보지 말아야하며, 울진군이 한우 이미지의 정착과 스마트축산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해당 주민과 군민들의 민원해결에 보다 집중하길 기대한다.
 
□ 신한뉴스
☆ greenktw@hanmail.net 
☆ www.sinhannews.com
 
울진군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