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참여 소통 강화' 공론화위원회 공식 출범!

첨예한 의견 대립, 공론화위원회에서 다룬다

고태우 대표기자 | 입력 : 2021/04/22 [10:02]

 

광명시, '시민참여 소통 강화' 공론화위원회 공식 출범!


광명시 공론화위원회가 21일 출범식을 갖고 현안시책 추진 및 공공정책 수립에 대해 시민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광명시는 21일 광명시 대회의실에서 공론화위원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광명시 민관협치기구 위원, 외부전문가 및 시민사회 활동가 등 10인으로 구성된 광명시 공론화위원회는 이 날 회의에서 주미화 광명교육희망네트워크 대표를 위원장으로, 청년위원회 조해성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 날 위원회는 첫 공론화 안건으로 광명시장이 요청한 ‘광명시 평생학습 장학금(가칭) 지급 방식의 건’과 ‘광명역세권 양지마을 교차로 보행육교(가칭) 설치의 건’등 2건의 사안에 대하여 논의를 시작했다.

공론화위원회는 광명시장과 시민들이 공론장이 필요하다고 제기하는 사항에 대한 공론장 개최여부와 공론장에 대한 구체적 기획과 집행, 공론장을 통한 합의 및 결정사항을 시정협치협의회를 통해 시장에게 제출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이번에 구성된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반목과 갈등의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지역현안 문제를 시민과 함께 해결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함께 펼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공론화위원회가 처음 출발하는 과정에서, 첫 단추를 잘 채워 주시길 바란다”며 “지역현안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투명하게 수렴하는 등 첨예한 의견 대립 문제를 시민들의 힘으로 지혜롭기 풀어낼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광명시는 ‘광명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 조례’ 개정을 통해 기존의 협치추진단을 ‘실행위원회’로 변경하고, 공론화위원회를 신설하여 광명시 협치기구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재정비하고, 지난 2일 제1회 광명시 시정협치협의회 회의에서 ‘공론화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의결하여 숙의적 합의 과정의 토대를 마련했다.

 
광명시 관련기사목록
헤드라인 뉴스
1/20
광고
광고
광고